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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매드가 전한다!(광고용어 정리 2편)

안녕하세요^^

오늘도 광고에 미친 광고의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광고업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그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고

내용이 복잡해 모두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한다는 게 쉽지 않은데

제가 하나씩 꼼꼼히 설명드릴테니

제 설명만 제대로 보셔도 광고 용어 하나는 빠삭해지실 수 있단 사실! ㅎㅎ

잊지 마시고요! 이전에 올렸던 광고 용어 정리에 이어

광고용어 정리 2탄! 지금 시작해볼게요~

 

고객생애가치는 한 명의 고객이 우리 회사에

어느 정도의 매출을 발생시키느냐 라는 기준입니다.

 

이 고객 생애가치는 짧은 시간 동안 판단을 하기에는 어려워

몇 년 이상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는 편이 좀 더 제대로 된 수치를 계산할 수 있는데,

이 수치가 높다는 말은 재방문, 단골고객이 많다는 이야기가 되니

그만큼 사업이 안정성이 있다 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 피로도는 광고에 대한 과도한 노출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을 말하는데요.

꼭 부정적이라고 까지 표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하나의 광고에 잦은 노출이 된다면

이 광고에 대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로 잦은 노출이 긍정적으로 궁금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실제로 광고와 상관없는 일반적인 분들도

들어보신 적이 있는 그런 단어인데요.

 

노이즈 마케팅은

꼭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내용의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은 형태로

구설수에 오름으로 마케팅 효과를 보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구설수에 오른다는 게 부정적인 내용이 쉬워

노이즈 마케팅을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정확한 의미는 부정적인 소식을 전하는 마케팅은 아닙니다.

(연예인들의 몰래 기부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경우 등)

 

니치 마케팅은 틈새시장을 노리는 형태로

추가적인 시장을 만드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예시로 설명을 드리자면

대기업의 특정 제품에 꼭 알맞은 형태의

추가 제품을 개발 해

자연스럽게 얹혀 판매하는 형태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LG스타일러에 사용 가능한 향 첨가제, 특정 제품의 전용 세제 등)

(호환성이 높은 추가 제품구성)

 

대표 키워드는 이전에 설명했던 키워드의 포괄 절인 개념에서

가장 기본단계인 1차 키워드를 뜻합니다.

 

1차 키워드는 단순히 해당 제품군에 대한 정보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조회수 대비 매출에 끼치는 영향은 비교적 미미 합니다.

 

(비누를 검색하고 구매하는 경우보다는

천연비누 가격을 검색한 후 접속한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음)

(키워드의 종류에 따라 대표 키워드가 매출에 끼치는 영향이 높을 수 있음)

도달 범위(도달률)는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보다는

 TV광고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로

하나의 광고에 노출이 된 비율을 뜻한다.

 

(특정 지역에서만 시청이 가능한 채널이 있고 이 특정지역의  TV가 100대가 있다면

이중 1대만 광고시간에 켜져 있었다면 도달률은 1%가 된다.)

(같은 광고가 3회 반복이 되었고 최초의 1집에서 3번을 다 봤다면 1%가 타 집에서 추가로

광고를 시청했다면 도달률은 2%가 된다.)

 

 

디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판매를 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의

반대 개념으로 특정 제품군(고객군)에 대한 마케팅을 줄이거나 하지 않음,

매출이 줄어들도록 하는 다양한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수익을 더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서비스에 대한 가성비를 따지는 개념의 형태와

자원보존의 개념에 대한 형태 정도가 이해하기 편한 내용이다.

 

(백화점의 VIP 고객을 위한 차등 서비스, 

구경을 온 사람이나, 매출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소액 구매자들보다

큰 금액을 지출하는 VIP를 위해 좀 더 많은 직원, 좀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등의 내용)

 

(제품 제작시 나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종이를 덜 구매하도록 유도해

자연환경을 복원 및 유지하고 이런 흐름을 통해

장기적으로 계속해서 종이 생산 및 판매가 가능하게)

로그분석은 해당 홈페이지,

쇼핑몰에 접속한 방문자의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리하는 내용은 다양하나 크게 방문수, 접속 경로, 페이지 뷰,

체류시간 등 구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들에 대해 분석을 하는 것을 말하고,

이 로그분석을 통해 광고를 통해 접속한 사람들이

실제로 얼마나 구매를 하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어

광고의 효율에 대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광고를 통해 들어왔으나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라면

이는 로그분석 상 광고의 효율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리드는 관심고객을 뜻하는 단어로 리드가 많은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

리드가 많은 제품은 유망한 제품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회분위기, 광고의 효과 등에 따라 리드는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는데

사업주의 입장에서는 이 리드를 꾸준하게 하는게 

사업의 규모 확장 및 유지에 유리함이 있다.

단 리드의 확장은 후발주자들을 많이 생성할 수 있어

오히려 리드가 많아지는게 부정적인 경우도 있다.

 

(일명 이 시국으로 인한 일본 제품 매출 하락 > 리드 하락)

(LG전자의 경영진이 모두 군필 출신 > 리드 상승의 효과를 가질 수 있음)

(벌꿀아이스크림, 대왕카스테라 등이 리드의 확장이 부정적으로 변한 케이스)

리마케팅은 한 번이라도 방문한 적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2차 광고의 형태로 가장 대표적인 예가 생필품이나

애완용품샵, 신용카드사의 문자서비스가 있다.

 

(통상 1달 정도 분량의 사료를 판매한 홈페이지에서 할인 이벤트 등에 대한 통보)

(새로 나온 묶음상품이 저렴함을 알리는 문자 서비스 등)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의 금리를 낮춰주는 이벤트 문자)

 

 

오늘 준비한 광고 용어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사실 광고 용어는 들어본 적이 있을 쉬운 용어부터 처음 들어보는 어려운 용어가 있을 텐데요.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제가 이해하고 있는 내용들로 

추가적으로 정리를 하며 이야기드려봤습니다.

광고에 대해 더욱더 많이 알고 싶거나 광고를 진행하고 싶다면

저희 매드 코퍼레이션 잊지 말고 검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