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 내용은 키워드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인데요.
몇 가지 단계로 나눠 설명드릴 테니
키워드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다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듯하네요.
1. 매력적인 상품, 매력적인 홈페이지는 준비가 되었나요?
가장 기본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결국 해당 홈페이지, 쇼핑몰, 랜딩페이지 등으로 잠재 고객을 유입하는
방법입니다. 즉 전환이 일어나느냐 일어나지 않느냐는 키워드 광고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는 거죠.
물론 키워드 광고를 통해 유입이 된 잠재 고객이라면 어느 정도의 구매 의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많은 유입은 높은 매출과도 연관이 됩니다.
하지만 매출이 아무리 높은 들 전환율 자체가 낮다면 광고비 지출 대비 순익의 비율은
절대로 높아질 수 없겠죠.
그래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매력적인 상품을 매력적으로 전시했느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랜딩페이지나 쇼핑몰 등을 잘 꾸미는 일이 되겠지만
좀 더 본질적으로 들어간다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브랜딩, 상품믹스 전략이 효과를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유입을 위한 메시지
"제목이 얼마나 자극적인가"라는 관점으로 볼 수도 있는 영역입니다.
꼭 자극적일 필요는 없으나 어떤 커뮤니티, 어떤 홈페이지를 가도 자극적인 제목의 글은
높은 조회수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광고 영역, 상품 판매의 영역에서 무작정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수도 있는 만큼 광고를 위한 메시지라면 자극적이라기 보단
매력적인 메시지가 되어야 하겠죠.
키워드 광고는 결국 특정 키워드에 대해 관심을 가진 사람을 잠재고객으로 판단을 하고
유입 및 전환을 노리는 일인 만큼 해당 키워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으로 정리가 된 메시지가 있다면 유입을 시키는데 유리함을 갖습니다.
3. 우리가 아닌 고객의 키워드를 노려라.
이 내용은 키워드를 추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잠재고객은 정해져 있고 이런 고객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포괄적이고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가 아닌 실제로 구매의사를 갖고 검색하는 키워드를
가져가야 한다는 내용인 거죠.
일전부터 사용하던 '비누'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보자면
비누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비누'가 아닌 '비누 가격', '천연비누', '약산성 비누' 등
우리 제품과 딱 맞으면서 구매의사를 가지고 검색을 하는 잠재 고객들이 찾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내용을 감안해서 키워드 입찰가를 본다면 1차 키워드보다 2차, 3차 키워드의 입찰가가
더 비싼 가격을 가진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해당 키워드가 잠재 고객들이 더 선호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입니다.

4. 전환율이 높은 핵심 키워드를 사용해라.
키워드 광고는 총 노출 개수에 대한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브랜드가 노출될 수 있는 총수량이 정해져 있는데
저렴하다는 이유로 잡다한 키워드들을, 무작정 비싸기만 한 키워드를 등록해서는
너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 가성비가 가장 좋은 키워드들을 찾아내야 하고 그렇게 찾아낸 키워드들의
우선순위에 맞게 노출을 해야 합니다.
5. 최적화된 광고 노출
키워드 광고의 기본적인 툴은 따로 구분하지 않고 모두 노출을 하는 형태입니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와 전환율이 높은 시간 등 세부적인 부분에서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광고비는 과도하게 지출이 되고 실제로 매출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여성 옷 등의 매출은 밤 11시 이후에 많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같은 키워드 같은 값이라면 밤 11시부터 노출이 되게 해야 높은 전환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6. 꾸준히 분석해라
광고를 위해 키워드를 분별하고 선택하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 생각 또는 대행하는 직원의 생각이 100% 정답이라고는 아무도 말할 수 없습니다.
한번 정한 키워드를 변경할 수 없는 것도 아닌데 한번 고민하고 정한 후 수정하지 않을 필요는 없겠죠?
계속해서 키워드별 전환율, 매출 등을 비교해 효과가 떨어지는 키워드는 누락시키고
효과가 좋은 키워드는 유지,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꾸준히 변경되는 문구와 랜딩페이지는
지속적인 매출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광고 결과에 집중하고 반영하라
사업을 하다 보면 사업자가 원하는 방향대로만 흘러간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효율을 따져볼 수밖에 없는데 키워드 광고는 이 효율을 알아보기 정말 좋은 시스템입니다.
잠재고객의 분포가 많은 분야, 많은 상품은 그때그때 달라지지만 이를 키워드 도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광고 성과는 실제로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다면 확인할 수 있고
이런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수요를 파악하고 행동할 수 있으니 이런 분석을 꼭 해야 하고
분석 결과에 알맞은 마케팅 방법의 변화, 홈페이지나 상품, 서비스의 개선 등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포털사이트들의 키워드 광고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소리일 수 있고 모든 사업자분들이 이미 하고 있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고 있는 것과 '잘' 하고 있는 것은 차이가 있겠죠?
이런 분석과 설정이 쉬운 일은 아닌 만큼 키워드 광고를 설정함에 어려움이 있다면
대행업체 등을 통해서라도 광고비는 줄이고 전환율은 높이는 작업이 필요할 듯하네요.
광고에 미친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이었습니다.

'매드의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드가 전한다!(광고용어 정리 8편) (0) | 2020.06.26 |
---|---|
매드가 전한다!(광고용어 정리7편) (0) | 2020.06.24 |
매드가 전한다!(광고용어 정리 6편) (0) | 2020.06.19 |
온라인 광고에서 상위노출의 중요성, 컨텐츠 품질의 중요성 (0) | 2020.06.17 |
매드가 전한다!(광고용어 정리 4편) (0) | 2020.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