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에 살고 광고에 죽는
광고에 미친 전문가 집단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광고 용어에 대한 정리를 준비해봤는데요
광고 용어는 어떤 사업을 하건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어
현 사업장의 상태와 순익 계산 등 다양한 부분에 도움이 된답니다.
용어 자체는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으나
저희 매드코퍼레이션에서 알려드리는 용어들을
잘 숙지하신다면 도움이 될 듯하네요^^
파워링크는 네이버에서 사용되는 키워드 광고의 형태 중 하나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이 파워링크는 네이버 PC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이 되는 형태로
제품과 관련된 구매력이 있는 키워드를 경매의 형태로 입찰해
검색결과 최상단에 본인의 브랜드를 최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광고 효율이 굉장히 좋은 광고 형태입니다.
단 CPC의 형태로 광고비 지출이 되어 상품이나 해당 홈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을 경우
매출 대비 과도한 광고비 지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쇼핑몰로 유입은 성공했으나 그게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과도한 광고비 지출이 이루어질 수 있음)
판매금지 키워드는 특정 단어가 범법행위와 연관이 된 키워드나 성인물품의 키워드 등
쉽게 검색이나 상품 판매로 이어지는 게 부적절한 키워드를 부르는 명칭입니다.
특정 인물의 이름, 범죄행위, 위험물품의 이름 등이 판매금지 키워드에 해당하고
이 판매금지 키워드는 말 그대로 키워드 광고가 불가능한 것이지
검색 자체가 되지 않는 키워드는 아닙니다.
포지셔닝은 꼭 광고 영역이 아니라도 자주 사용되는 단어 중 하나로
그 의미 또한 단어의 뜻과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사의 이름, 자사의 상품 등 자사에 대한 이미지를 잠재 고객에게 긍정적으로 인식시키는 모든 방법을 뜻합니다.
프리미엄 로그분석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로그분석 툴을 뜻합니다.
이는 네이버 검색광고를 사용하는 광고주들이 사용하는 로그분석 툴로 회원가입, 상품 구매, 검색광고를 통한
유입과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다양한 키워드 중에서도 자사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말 그래도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같은 홈페이지에서 같은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유입에 사용된 키워드는 다를 수 있고
이 중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또는 끼칠 수 있는 키워드를 뜻하는 단어로
가장 단순히 는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생각할 수 있으나 유입률과 전환율이 다르듯 전환이 일어난 비율
즉 순익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으나 특정 제품의 매출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다 보니
핵심 키워드는 비교적 CPC 입찰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홈페이지 최적화는 단순히 디자인 적인 부분을 뜻하는 게 아닌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곳곳에 키워드를 심는 작업을 뜻합니다.
통상 심어지는 키워드로는 자사명, 자사의 핵심상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은 검색어와 검색광고에 등록한 키워드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도
검색이 되도록 하는 기능으로 연관성이 없는 경우라면야 당연히 검색이 되지 않지만
등록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광고가 노출되도록 해 쇼핑몰 등에 유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상 광고주 입장에서 예상하고 입찰하기 어려운 장문의 세부키워드 등
검색 시 노출될 수 있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는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 위한 테스트 방식 중 하나로
다른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한 후 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2가지 버전을 동시에 실행해 전환율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통상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를 A/B 테스트 진행하고 그 외에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ACU는 홈페이지나 쇼핑몰 등 설정을 한 플랫폼의 일정 시간 동안의 평균 동시접속자를 나타내는 단어로
말 그대로 평균적인 수치인만큼 수치가 높을수록 유입이 잘 되고 있음을 또는
자주 방문해주는 단골 고객이 있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로그분석을 통해 유입방식을 확인하고 광고를 통한 유입이 많다면
해당 광고는 성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판단할 수 있다.
AM은 광고대행사의 직원으로 관리자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통상 입찰관리, 문안 관리, 보고서 제작 등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기획과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전담 직원이 있을 경우 이는 AE라고 부른다)
ASO는 앱스토어 최적화를 뜻하는 단어로 홈페이지 최적화와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앱스토어에 최적화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제목, 키워드 사용 등이
있고 보조적인 개념으로 총 다운로드 수와 리뷰, 평점 등이 있다.
어느 정도 이상의 다운로드 수와 리뷰를 확보할 경우 되면
보조의 개념을 뛰어넘어 검색 결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BA는 광고주가 CPC 광고의 형태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의 금액을 뜻한다.
이 BA는 총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하는 게 아닌 1회 클릭당 단가의 최대 금액을 뜻해
오해를 할 경우 너무 적은 금액 또는 너무 큰 금액을 잡아 계산할 수 있어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인데요.
어떻게 도움이 많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이제 슬슬 광고 용어 정리가 끝이 다가오는 듯한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지금까지 광고에 미친 전문가 집단
매드 코퍼레이션이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첫걸음부터 계속되는 운영까지
광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희 매드 코퍼레이션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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