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최근 가장 핫한 광고방법 중 한가지인 유튜브 광고에 엄청난
폭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한 먹방 유튜버의 폭로로 시작된 뒷광고가 바로 그내용인데요
자세한 내용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플루언서 광고
과거 tv광고 시절 부터 대중은 유명배우, 스포츠스타, 가수 등의 유명인이
사용하는 제품, 광고하는 제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고
실제로 유명인을 통한 광고는 들어가는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수많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광고방법 중 한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각광받는 광고형태에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된 전국민 인터넷 보급은 온라인 광고라는
새로운 광고영역을 만들어 수많은 기업들에게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대변화 속에서 2000년대 중반 시작된 스마트폰의 보급은
또다른 광고형태를 만들어 냈는데요.
처음 이야기 드렸던 유명배우 등을 통해 진행이 되던 tv광고의 변형 형태로
온라인상의 유명인들을 통한 광고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흐름은 유명인들을 닮고 싶어하는 대중들의 입맛에 딱 알맞은 광고의 형태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의 sns에 수십, 수백만의 구독자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프레임을 만들고 이용하는 광고였습니다.
지금은 일반 대중들 조차도 모두 아는 단어가 된 인플루언서 광고는 이런 시대흐름을 통해
만들어진 광고로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유명인들과 기업의 광고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광고의 효과
인플루언서 광고는 위에도 이야기 드렸든 유명인을 닮고 싶어하는
대중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광고로 옷, 악세서리, 화장품의 영역부터 넓어지기 시작해
지금은 가전, 가구,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런 인플루언서 광고는 들어가는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이 뛰어나
크고작은 많은 기업에서 선호받고 있습니다.
이런 광고의 효과는 작게는 단순 상품 판매영역에서부터
크게는 인플루언서가 자체 사업을 시작할 정도의 영역까지 확대가 되어
실제로 인플루언서가 운영하는 회사가 연매출 수억~수십,수백억 대의
중견기업이 되는 경우까지 있으니. 상품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창출에 큰 도움이 되는 광고방법입니다.
3. 뒷광고란?
인플루언서가 활동하는 다양한 플랫폼들은 광고로 인한 분쟁이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광고를 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광고임을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표기를 하지 않아 대중에게 광고임을 노출하지 않고 광고를 하는 경우를
일명 뒷광고라고 하는데요.
광고의 대상이 되는 상품에 따라 이런 뒷광고는 단순 규정위반부터 불법광고에 해당하게 되어
대중들의 지탄이 대상이 되는데요.
최근 유튜브에서는 먹방 유튜버들의 뒷광고가 밝혀지면서 큰 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적게는 1~20만의 유튜버부터
해당 뒷광고 의혹, 사실확인이 된 유튜버들은 적게는 1~20만 구독자부터
많게는 3~400만 구독자를 가진 대형 유튜버들
유튜브를 통해서 뒷광고를 한 연예인과 디자이너가 논란이 되고 이런걸 본 후
한 유튜버의 내부고발이 이어지면서 먹방(음식을 먹는 방송)유튜브 에 지각변동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적게는 1~20만부터 많게는 3~400만 구독자를 가진 수많은 대형 먹방 유튜버들이
이런 뒷광고 논란에 의혹 및 사과를 하며 그 내용이 정리가 되었고 실제로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유튜버 분들의 사과영상등이 올라오고 있죠.
4. 인플루언서 광고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인플루언서 광고는 인플루언서와의 소통으로부터 시작이 되고
지금 인플루언서 광고계에 뒷광고에 대한 의혹 및 논란이 퍼져가는 분위기가 있는 지금의 현황상
뒷광고로 인플루언서 광고를 할 경우 여런의 뭇매를 맞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앞으로라도 인플루언서 광고를 하려면 뒷광고가 아닌 광고임을 명백히 노출하는 앞광고의 형태로
광고가 시행이 되어야만 할 듯 합니다.
매드 코퍼레이션의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글을, 좋은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하니
티스토리의 구독자가 되어주시거나 광고 집행에 대한 문의점 등이 있다면
연락 주시면 최선의 결과로 이어지는 광고 마케팅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드의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광고방법 - C-RANK란 무엇인가. (0) | 2020.09.14 |
---|---|
효과적인 광고방법 - 키워드 광고 핵심포인트- (0) | 2020.08.18 |
효과적인 광고방법 - 타겟팅하기- (0) | 2020.07.29 |
효과적인 광고방법 -경쟁사명 키워드?- (0) | 2020.07.16 |
효과적인 광고방법 - 키워드 발굴하기- (0) | 2020.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