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타겟팅하기-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광고의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 타겟팅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려보려 합니다.

사실 이 타겟팅은 대부분의 업체들에서 하고 있으나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타겟팅에 대한 이야기 시작해볼까요!?

 

일단 타겟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게 어떤 건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텐데요.

1. 상품군

2. 구매 성별

3. 구매연령

 

이 정도가 가장 기본이자 가장 핵심인 타겟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타겟팅 목록을 잡았다면 이제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타겟팅을 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광고란은 해당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자 그럼 예시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첫 번째 상품군을 임의로 잡아볼까요?

아무래도 옷이라는 상품군이 타겟팅에 대해 설명하기 가장 편할 듯 하니

상품군은 옷으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번인 구매 성별을 골라야겠죠?

보편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좀 더 옷을 구매하는 횟수가 많으니 여성으로 구매 성별을 설정하고

 

마지막 3번인 구매연령은 10~20대와 30~40대, 40~50대, 그 이상 정도로 나눌 수 있을 듯하네요

오늘은 30~40대를 연령대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은 30~40대의 여성복을 판매하는 업체라고 정해졌으니

(실제로는 자사의 상품으로 생각을 해주셔야겠죠?)

 

이제 이에 맞는 광고 방법, 타게팅을 제대로 잡는 광고 키워드를 찾고 사용을 해야겠죠?

키워드는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신다면 다양한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 이건 제가 임의대로 몇 가지 키워드를 검색해 봤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결과는 저도 아직 보기 전인데요.

검색 키워드는 여자와 여성을 나눠 여자 청바지, 여성 청바지, 여자 반팔, 여성 반팔 등으로 설정했습니다

(한 번에 5개까지 밖에 검색이 안되어 더 많이 늘리지는 못했습니다)

 

자 그럼 이제 키워드의 세부내역을 봐봐야겠죠?

해당 키워드를 눌러 들어가면 이렇게 월별 검색 수 변화를 볼 수 있는데요

한여름 더위가 가시기 시작하는 8~9월부터 여자 청바지에 대한 검색량이 늘어났다 11월부터 2월까지 줄어들고

봄철에 늘어났다 여름이 다가올 때 다시 줄어드는 형태를 보이네요

 

이걸 보면 여자 청바지라는 키워드로 판매가 되는 상품은 봄철과 가을철이 시기라는 걸 알 수 있겠네요

(자사 상품 중 청바지가 있다면 해당 계절에 여자 청바지라는 키워드는 입찰해야겠죠?)

 

자 방금 보여드린 월별 추이 밑에 존재하는 성별과 나이 때별 검색 결과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보여드리고 있지 않지만 당연히 남성이 여성에 비해 검색량이 떨어지고

가장 많은 검색을 보이는 구간은 30~40대임을 확인할 수 있네요.

 

자 그럼 여자 청바지라는 키워드를 확인했으니 이제 여성 청바지 키워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검색 결과를 보면 월별 추이는 흡사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니

역시 여성분들의 청바지 구매는 봄철과 가을철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번에도 30~40대의 여성분들이 주 검색층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 두 가지 키워드만 비교를 해보자면 두 키워드 모두 자사(30~40대를 타겟으로 하는 쇼핑몰)에 아주 좋은 키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 때, 성별, 상품군 모두가 일치했으니까요.

가능하다면 두 가지 키워드를 모두 입찰에 성공하는 게 좋을 듯하고,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저라면 "여자 청바지"라는 키워드를 노려볼 듯합니다.(절대 값으로 검색량이 더 많으니)

단 이런 상태라면 "여자 청바지"라는 키워드가 "여성 청바지"라는 키워드보다는 입찰 단가가 비교적 높을 듯하네요.

(여자 청바지의 pc+모바일 검색 수=23,920 , 여성 청바지의 pc+모바일 검색수= 9680)

물론 만약의 경우이지만 비슷한 입찰가를 가진 두 가지 키워드라면 무조건 "여자 청바지"키워드를 입찰해야겠죠?

 

자 그럼 이번에는 "여자 반팔"과 "여성 반팔"이라는 키워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여자 반팔 키워드 총 검색 수= 2,980)

(여성 반팔 키워드 총 검색 수= 2,560)

이 두 가지의 키워드는 비교적 검색량이 비슷하니 입찰 가격이 비슷하다면 "여자 반팔"키워드를 입찰하는 게

두 가지 모두 상위입찰이 가능하다면 두가지 키워드 모두 입찰을 하는게 당연히 좋겠죠?

 

자 그럼 이제 이 두가지 키워드 중 자사의 상품(30~40대 여성복)과 좀 더 어울리는 키워드가 어떤 건지

확인을 해봐야 하겠죠?

 

먼저 "여자 반팔"키워드를 확인해보죠

당연하다면 당연한 말이지만 슬슬 더워지는 시기에 키워드 검색량이 폭등함을 확인할 수 있고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은 검색량을 가졌다는 걸 알 수 있네요.

하지만 연령대에서는 "청바지"키워드와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30대의 검색량도 물론 많기는 하지만 이 키워드의 주 타겟은 10~30대 정도라고 판단을 할 수 있겠네요

 

자 그럼 이제 "여성 반팔"키워드를 한번 봐보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월별 추이는 유사하고 마찬가지로 남성보다 여성의 검색량이 월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한 가지 있는데요.

키워드 검색을 하는 성별이 여성이 높은 건 당연하다고 칠 수 있지만.

"여성 반팔"키워드의 경우 남성의 조회수가 "여자 반팔"키워드에 비해 상당히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감안해서 생각해 본다면 아무래도 주 타겟인 여성의 검색율이 높은 만큼 "여자 반팔"보다 

"여성 반팔"키워드의 매출이 비교적 더 높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또한 연령대별 검색량을 보면 20대 중반부터 40대 후반까지의 검색량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30대의 검색량이 확실히 높은데요.

 

여기까지만 봤을 때 자사의 상품 중 반팔 상품이 있다면 "여자 반팔"과 "여성 반팔"중 어떤 키워드가 좀 더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라면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한다면 당연히 "여성 반팔"키워드를 선택할 듯하네요.

 

이런 식으로 자사의 상품을 온라인에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어떻게 키워드광를 하셔야만 광고비와 매출의 상관관계를 제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40대 여성복을 판매하는 자사가

10~20대의 여성이나 남성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로 광고를 한다면

클릭은 자주 일어나겠지만 그에 맞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 과도한 광고비 지출로 인해

순익이 하락하는 불상사가 생기겠죠?

 

하지만 반대로 적절한 키워드 타겟팅에 성공할 경우 최소화시킨 광고비로

최대의 매출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 타겟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일 수 있으나

의외로 이런 세세한 부분은 놓치고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는 업체가 의외로 많아

이런 타겟팅은 정말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네요.

 

매드 코퍼레이션의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글을, 좋은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하니

티스토리의 구독자가 되어주시거나 광고 집행에 대한 문의점 등이 있다면

연락 주시면 최선의 결과로 이어지는 광고 마케팅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