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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네이버 pc검색 개편 후 바뀐 10가지 사항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이번에 개편이 된 네이버의 pc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실제로 정말 많은 마케터분들이 변화된 네이버의 모습에

혼란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런 변화내용을 한번 정리해두는 것 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1. 파워링크 광고의 가독성 증가 및 노출위치 추가

 

먼저 네이버의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매체인 파워링크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의 파워링크는 통합검색란의 상단에만 있었는데

이번에 개편이 되며 몇몇pc검색 카테고리란의 우상단에도 노출이 되도록 변경이 되었고

전체적인 검색결과 창의 디자인이 변하면서 좀 더 큰 이미지와 폰트로 노출이 되어

가독성이 증가했습니다.

 

파워링크 상단에 노출이 되고 있던 광고주 분들이라면 아마도 

파워링크를 통한 접속자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늘어나지 않았을까 예상이 되네요.

(단 파워링크를 통해 접속한다고 모두가 구매를 하는것은 아니라

전환도 늘었을지에 대해서는 확정하기 어려움)

 

 

2. 모바일 검색용이던 veiw(이후 뷰로 통일)영역이 pc에도 반영이 됨

 

과거에는 모바일 검색시 블로그와 카페, 포스트의 영역이 각각 개별로 나뉘어 있었으나

몇년 전 네이버모바일의 대대적인 개편과 함께 뷰라는 하나의 매체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이런 통합으로 인해 카페를 통한 마케팅과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모두 변수가 크게 발생했는데요

이번 네이버pc 검색개편은 pc검색 결과도 더이상 분리되지 않은

뷰탭으로 통일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비교적 카페마케팅은 힘을 잃었고 블로그 마케팅은 좀 더 힘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번 네이버 pc검새결과 개편은 바이럴 마케팅을 하던 업체들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이네요.

 

 

 

3. 파워컨텐츠 광고의 효율 증가 및 인플루언서 블로그의 노출 강화

 

위 2번항의 내용인 뷰검색은 그동안 블로그와 카페의 내용이 주 검색결과였으나

뷰탭으로 변하며 파워컨텐츠와 인플루언서 블로그가 강화되었습니다.

 

물론 검색 키워드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pc검색결과 뷰탭의 상단을

광고비용을 지출하는 파워컨텐츠가 최상위 2칸을 잠식했고

그 아래로 인플루언서 블로그들이 주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그렇다기 보다는 비교적으로 노출이 잘된다의 개념이기는 하나

이런 변화로 인해 일반 블로그를 통한 광고의 효율은 비교적 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4. 뷰탭 통합으로 인한 카페노출도 하락

 

키워드나 카페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나

비교적 카페 노출은 전체적으로 하락한 듯 합니다.

정확히 어떤 로직에 의한 변화인지는 예상할 수 없으나

결과만을 따져봤을때 메이저급, c랭크 점수가 충분한 좋은 카페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카페가 검색결과 하단으로 밀린것으로 판단이 되네요.

 

그동안 카페에 광고글을 게시했다면 카페 광고는 메이저급 카페로 옮겨야 할 듯 합니다.

 

(물론 카페내부인을 타겟으로 한 광고라면 상관없습니다.)

5. 검색결과의 출처가 좀 더 강조됨

 

그동안은 작은 글씨로 제목과 글 내용의 하단에 해당 게시글의 출처가 노출이 되어

사실상 출처가 사용자의 시야에 잘 보이지 않았으나

이번 개편으로 인해 출처가 해당 포스팅의 최상단으로 옮겨지며

출처를 좀 더 확실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결과 중 단순 광고글을 보고 싶지 않다면 이 출처를 보는 것 만으로

어느정도 광고글을 걸러낼 수 있게 된게 아닐가 싶네요.

(예를들어 치과치료에 대한 검색이라면 치료내용이 알고싶은데 

들어가보기 전에는 이 글이 광고인지 아닌지 알기 어려웠으나

이제는 해당 포스팅이 있는곳이 어디인지-치과인지-알 수 있어 이런 광고를 피할수 있게 됨)

 

6. 네이버 포스트의 검색영역이 사라짐

 

여러차례의 확인 결과..아예 사라진것은 아니고 뷰탭에 합류가 된 것으로 보이나

뷰탭의 검색순위에 반영이 잘 안되도록 변경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네이버포스트의 메인에 떠있을 정도의 메이저급 포스트는 잘 확인이 되나

비교적 작은, 운영이 활발하지 않았던 포스트는 검색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추후 변경사항이 생길 것으로 예상이 되기는 하나..

두고봐야 할 듯 하네요.

7. 지식인 엑스퍼트영역 신설

 

이번에 신규로 런칭된 서비스인 지식인 엑스퍼트는 그동안 무료로 쉽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던 지식인 영역의 확장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전문가들과의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어 그동안 지식인 영역에서 벌어지던

광고를 피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담을 받을수 있어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유료서비스의 형태로 진행이 되는 만큼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 일간, 주간, 시간당, 분당 결제금액이 천차만별)

 

이상으로 이번 네이버의 pc검색결과 개편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광고영역에 변화가 너무 많아 정말 많은분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복잡한, 어려운 판국일 수록 더더욱 마케팅 전문업체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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