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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구글 검색광고 운영 팁(2)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 구글 검색광고 운영 팁 

2번째 이야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이전에 남긴 포스팅이 키워드와 검색어를 별개로 보고

어떤 검색어를 사용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이였으니

오늘은 좀 더 심화되는 내용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 구문검색, 확장검색

 

검색어(키워드)를 통한 광고에는 한가지 함정이 존재합니다.

일전에 설명드렸던 내용과도 겹치는 내용이라고 할 수도 있는 내용으로

 

바로 구문검색, 확장검색 기능입니다.

이런 검색기능은 보편적인 개념에서 사용할 때는 좋은 기능이 맞으나

반대로 검색광고를 사용하고 있다면 

오히려 패널티로 작용을 할 수도 있어 잘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광고는 해당 상품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에게만 노출이 되어야 하지만 구문검색, 확장검색 기능에 의해

구매를 위한 검색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되고는 합니다.

 

계속 예를 들었던 "천연비누"로 예를 들어보자면

나는 판매를 하기 위한 광고를 하는데

천연비누의 단점이라거나 천연비누를 사용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현상이 생겼다는 글 들에도

광고가 올라가 버리는 거죠.

 

이런식의 확장 검색을 막기 위해서는 별도로

제외 키워드를 넣어야만 하는데요.

 

자사가 광고를 하는 상품과 연관되는 키워드 들을 검색한 후

이 중 너무 동떨어진 내용, 키워드에 광고가 개제되고 있다면

해당 키워드 들은 제외 키워드에 포함하는 식으로 관리를 한다면

좀 더 높은 품질의 광고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확장검색을 검토하다 보면

사용하지 않던 검색어 등을 발견할 수 있어

이런 검색어들을 광고에 추가해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도 가능하겠죠?

 

이런 검색어 관리는 처음에 한번만 제대로 관리를 한다면

앞으로는 조금씩만 손봐주면 되는 만큼 처음 정리를 할 때

최대한 섬세하게 작업을 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2. 품질평가지수는 광고비 지출의 포인트

출처: https://www.wordstream.com/articles/ultimate-quality-score-guide

혹시 여러분 중에 이런 도표를 본분이 계실까요?

사실 이미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 개념에서도 유명한 개념인데

광고주의 홈페이지, 랜딩페이지 등의 품질평가지수는

광고비 지출에 큰 영향을 주고는 합니다.

 

똑같은 업체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고 해도

저렇게 클릭당 비용에는 차이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렇다 보니 당연히 품질평가지수를 높일 수 있다면

무조건 높여놓는게 광고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품질평가지수를 높인다면 같은 광고비를 지출해도

훨씬 높은 순익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품질평가지수가 낮다면

같은 비용을 사용해도 광고 효율은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되겠죠.

 

또한 품질평가지수를 높이려는 행동은

결국 광고를 개제하는 페이지의 최적화를 시키는 행동과

동일한 행동이니 광고를 접한 사람들의 전환율을 높이는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는 합니다.

 

품질 평가지수를 높이는 팁

★상품과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 묶음으로 광고 그룹을 만든다.

★상품에 충실하면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광고캠페인을 사용한다.

★광고로 인해 연결되는 링크가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도록 한다.

 

이 품질평가지수는 단순히 광고비 지출이 줄어드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해본다면 품질평가지수가 올라간다는 말은

결국 전환율, 순익지표가 올라가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지수가 높아진다 > 광고비가 저렴해진다> 같은지출이라면 더 잘 노출이 된다

>관련 유입이 늘어난다>전환이 잘된다 이런식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3. 광고 확장을 꼭 사용하자

구글 애드의 광고 확장기능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알고 계실까요?

 

보통 광고주 님들은 광고를 조금이라도 개선하려면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경우는 분명 있지만

구글애드의 광고 확장은 비용이 들지 않으니 꼭! 추가해줘야 할 기능 중 하나입니다.

(전화번호, 사이트 링크 광고확장 등의 기능이 대표적)

 

이런 광고 확장 기능을 사용할 경우 광고의 크기가 더욱 커져

주목도가 상승하는 효과 즉 클릭률에 긍정적인 영향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의 광고 확장기능과 검색어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작성할때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복잡했는데

막상 써놓은 글을보니 생각보다 양이 적게 나오네요.

 

이 글을 읽어보시는 광고주 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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