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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블로그 시작의 처음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가장 먼저 체크를 해야할 부분은 어떤 블로그를 시작하느냐

로 시작해봐야 할 듯 한데요.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이 어떻게 되느냐, 

그 목적을 이루기에 유리한 방법은 어떤 방법이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고

 

그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어떤 검색엔진이 어떤 검색 블로그를 선호하냐

라는 점을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부터 정리해보면 내용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블로그를 시작하는게 나을까?

국내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 

이렇게 2종류의 블로그가 사실상 잠식하고 있는 상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블로그가 노출이 잘 되고

다음과 구글의 경우는 티스토리가 비교적 노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비교는 단순비교인 만큼 절대값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워 무조건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반대로 일반적인 경우는 각 블로그는 개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여건상 네이버 블로그가 비교적 접근성이 좋고 사용도 편리합니다.

다만 구글 검색과 다음 검색에서는 비교적 불리한 점이 있어

노출을 하고 싶은 검색엔진이 구글이나 다음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2. 목적을 명확히 한다.

 

 

블로그를 개설하는 분들 중 대부분의 경우 명확한 목적이 없고는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계시죠.

 

그 목적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목적은 분명히 필요합니다.

 

단편적인 예로 그냥 본인의 일상을 올리는 개념, sns의 한 종류로 접근하는 개념이라면

목적은 "일상블로그"가 되는 것이고 이 밑으로 제가 작성하는 글은

딱히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단순 일상이야기를 적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명확한 목적을 갖는게 좋습니다.

간단히는 제품 후기를 남기는 "리뷰어" 라는 목적부터

자사의 상품과 자사를 소개하는 브랜드 블로그, 블로그를 통한

추가소득을 만들기를 원하는 경우 등 말 그대로 "일상"을 공유하기 위한 블로그가 아니라면

목적을 명확히 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목적을 정해야 하는 이유는 목적에 알맞은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으로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특화"에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일전에 남긴글 중 c-rank에 관련된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c-rank가 특정 분야에 특화됨을 나타내는 평가점수 라고 생각해주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3. 목적이 잡혔다면 그에 맞는 키워드를 조사하라.

 

 

키워드 조사는 한 분야에 특화를 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사의 상품과 특장점을 소개하기 위한 브랜드 블로그라면

자사의 상품, 서비스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이용하는 포스팅을 주로 해야 하고

 

맛집 등에 대한 리뷰를 남기려 한다면 특정 지역의 다양한 맛집

또는 다양한 지역의 맛집에 대한 키워드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해야 하는거죠.

 

이런식으로 하나의 분야에 "특화"를 시키게 된다면 검색엔진에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라고 판단을 하고 좀 더 높은 점수를 줘

검색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간단히 이야기 해보자면 노출이 잘된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 단 키워드는 머리속에서 조합하는 키워드가 아닌 실제로 있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4. 키워드는 세부키워드부터 핵심키워드 까지 다양하게 사용해야 한다.

 

 

세부키워드와 핵심키워드를 표현하는 단어는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결국 포인트는 하나로 정리가 되니 

이 부분을 정리해보자면

 

핵심 키워드 : 고유명사로 사용이 될 수 있는 검색어

(여행/해외여행/**여행 등 접두, 접미사가 있다고 해도 고유명사라면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음)

 

세부 키워드 : 핵심 키워드의 접두, 접미사로 추가적인 단어가 붙은

고유명사라고 하기에는 그 영향력이 적은 검색어

(~~하는 방법, ~~가격, **맛집 등)

 

단 핵심 키워드건 세부 키워드건 너무 경쟁이 심한 키워드일 경우

블로그가 최적화 되는 시간동안 상위노출이 되기 어려우니

처음 시작을 할 때는 접두사와 접미사가 많은 상세 세부 키워드를 쓰는게

조금더 노출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 ** 핵심키워드+하는 방법 등)

 

5. 경쟁블로그를 벤치마킹 하자.

 

자사의 소개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브랜드블로그건

맛집포스팅이나 리뷰 전문 블로그건 유사한 업종에 유사한 내용을

포스팅하는 경쟁 블로그는 높은 확률로 존재합니다.

(아예 새로운 신규 사업아이템이 아닌 이상에야)

 

그렇다면 이런 경쟁 블로그는 모두 벤치마킹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벤치마킹을 할 내용은 2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와 내용

경쟁블로그는 아무래도 내가 운영하려는 블로그와 유사한 내용의 포스팅을

많이 하는 곳일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동일한 제품 또는 유사한 제품의 포스팅에는

여러 포인트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는 키워드부터 장단점, 이미지 등 벤치마킹 할 부분은

넘친다고 할 수 있죠.

 

물론 똑같이 사용해서는 안되겠지만, 경쟁 블로그를 보고

배울수 있는 부분, 훔칠수있는 부분이 있다면 본인도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글과 상품, 키워드 등이 모두 겹치면 유사문서가 됩니다, 포인트만 가져오는 개념으로)

 

-백링크(Backlink)

백링크는 다른 웹 사이트로부터 받게되는 링크를 뜻하는데요.

정확한 의미를 모두 이해하려면 복잡할 수 있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배너나 url을 통한 하이퍼링크, 퍼가요 등을

표현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의 포스팅 내용이 충분하다면 이렇게 경쟁블로그에 백링크를

하고있는 사람들에게 본인의 글을 노출한다면

마찬가지로 백링크가 생성되도록 할 수 있고 백링크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되는 지표임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정상 트래픽을 만드는 백링크라는 전제하에)

 

6. 매력적인 포스팅의 제목

 

 

국내에는 정말 다양한 커뮤니티와 sns등이 있습니다.

이런 곳을 구경하다 보면 똑같은 내용인데도

어떤 글은 조회수가 수십, 수백건인데

어떤 글은 조회수가 10회도 못되고 묻혀버리고는 하죠.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는 제목의 마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포스팅의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목이 좋지 않다면 실제로 사람들은 검색결과상 

본인의 글을 봐도 들어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조회가 얼마나 되는지, 유입이 얼마나 되는지는

검색엔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만큼

처음 제목을 작성할때 매력적인 제목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줘야 합니다.

 

-포스팅 제목 팁

타겟 키워드를 제목에 꼭 포함하라

제목의 길이를 신경써라(너무 길어도, 짧아도 손이 안갑니다-한글기준 20자 내외)

궁금증을 유발해라(~하는 방법, ~의 비밀, ~의 진실, ~는 왜!? 등의 호기심 유발 제목유형)

 

7. 주기적으로 운영하라.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커뮤니티를 하는 형태의

플랫폼은 모두 동일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꾸준함과 지속성인데요.

하루에 한건씩 포스팅을 하건 일주일에 2건을 하건 꾸준히 운영하는건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건 하루에 30건 올리고 이번달치 다 올렸으니

이번달은 쉰다, 이런식의 개념이 아닌 "꾸준히"입니다.

 

똑같이 30건을 올려도 매일 1개씩 올린 블로그와

한번에 30건을 올린 블로그는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최적화의 정도가 다르고

이 내용은 꾸준히 운영하는 곳이 훨씬 더 높은 최적화 점수를 얻게 됩니다.

 

매일1건, 1주일에 3건, 1달에 10건 등 총 건수가 몇건이 되고

몇일간 작업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잡아두기만 한다면

해당 일정을 유지하고 지킬 수 있어 꾸준한 포스팅이 가능하니

이 부분은 절대로 잊어서는 안됩니다!

(2주에 2개 올릴거면 1주에1개씩 올리는거지 1주일에 2건올리고 1주일은 쉬고

이런식으로 운영하시면 안됩니다!)

 

8. 글의 목적과 짜임새를 구성하라(6하 원칙)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포스팅 즉 글은 그 글을 작성한 목적이 있어야 하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읽히는 것입니다.

 

읽히기 위해서는 당연히 독자가 읽어야 할 이유와 편의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글을 읽기 쉽게 하려면 제목 > 시작하는 멘트 > 하려는 이야기 > 핵심내용 > 결론

이런식의 짜임새가 있다면 이 글을 읽게되는 독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읽기 편한글은 당연히 체류시간을 늘리니 블로그의 지수 향상에 긍정적이겠죠.

 

또한 그냥 무작정 머리속에 있는 내용을 풀어내는게 아닌

6하 원칙에 따라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독자가 해당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9. 정보를 숨기지 말아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검색엔진을 사용해 검색을 하고는 합니다.

 

이렇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기 쉬워진 세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글의 마지막으로 숨기는 건 좋은선택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제가 지금 쓰는 이 글처럼 본문내용 자체가 길다면 어쩔 수 없지만

 

핵심포인트가 있다면 이 핵심포인트를 글의 초반에 빠르게 녹여내세요

그 후 상세설명을 해야 독자분들이 빠지지 않고 해당 글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작성하는데 들어간 시간은 꽤 길었지만

막상 써놓고 보니 순식간에 읽고 넘어갈 수 있는 내용일 듯 하네요.

 

블로그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일반인, 사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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