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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구글 검색광고 운영 팁(1)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마케팅 방법은 구글애드, 구글 광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자면

꼭 구글에 사용하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키워드를 이용하는 광고 자체의 맥을 잡는다 정도로 생각해주신다면

좀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듯 하네요^^

 


1. 키워드와 검색어를 구분하세요.

 

일전에 작성했던 광고방법 중 키워드가 일종의 검색어다 라고 표현을 한적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지금도 다르지는 않지만 조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키워드는 판매자 입장에서의 단어조합

검색어는 소비자 입장에서의 사용단어 

 

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한데요.

 

예를들어 천연비누 라는 단어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려보자면

 

키워드 = 천연비누, 천연비누 가격 등

검색어 = 천연비누,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 등

 

입니다. 즉 검색어는 2종류로 나눠서 생각을 해볼 수 있고

판매자입장의 키워드와 그와는 상관없이

단순 검색을 위한 검색어로 나뉘게 됩니다.

 

2. 검색의도에 맞는 검색어를 구분하기.

 

위의 예시처럼 검색어는 검색의도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예시로 사용한 검색어 천연비누를 빗대어 이야기 해보자면

검색결과가 천지차이로 발생하게 됩니다.

 

구글 천연비누 검색결과

 

 

위의 내용은 단순 천연비누에 대한 검색결과로 내용을 보자면

비누를 판매하기 위한 내용으로 판단이 되네요.

 

 

구글 천연비누 만드는 법 검색결과

 

위의 내용은 천연비누 만드는 법에 대한 검색결과로 해당 내용을 확인해보면

실제로 정보전달을 위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과

천연비누 제작 강의를 하는 곳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검색어가 아닌 아예 구매를 하기 위한 검색어

즉 판매자가 써야할 검색어라고 할 수 있는

천연비누 가격 등을 검색한다면 

 

구글 천연비누 가격 검색결과

이렇게 전혀다른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검색결과의 차이점은 결국 구글에서 판단을 할 때

검색을 하는 목적 즉 의도가 다르다고 판단하기 때문

결과 또한 천차만별로 바뀌게 되는 건데요.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이런 구분을 명확히 해 광고에 사용할 키워드를 분별해야 합니다.

단순 천연비누라는 키워드나, 천연비누제작 등의 키워드를 사용해

검색광고에 사용할 시 실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낮은

단순 정보검색, 제작방법이 궁금한 사람들에게도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실제 자사의 제품 판매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이 된다면 의미없는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수 있는 만큼

이런 검색어의 구분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이런 부분을 설명드리면 "단순히 정보를 찾던 사람이라고 해도

구매를 할 확률이 있지 않느냐" 라는 이야기를 하시는 광고주님들이 계신데.

물론 그 이야기는 맞는 말이지만, 가성비적인 측면, 효율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런 구분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런식으로 키워드를 구분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면

추후 관리를 할 때나 광고의 효율을 확인할 때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지표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되는 포인트 입니다.

 

3. 광고 그룹을 분리하라.

 

위에 설명드렸듯 검색어와 키워드 부분에서는 구분이 필요하고

용도에 맞는 검색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조금은 다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정보취득을 위한 검색을 하고는 하는데요.

이렇게 정보취득을 위한 검색을 한다면, 이 사람은 소비자가 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답을 하고 싶습니다.

정보취득은 해당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는 내용이 되고

그렇다면 정보취득을 원하는 사람에게 전문성있고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한다면 이 사람은 소비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예시를 드렸던 총 3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천연비누: 천연비누에 대한 궁금증이 있고,

정보취득의 결과로 천연비누를 구매하고 싶어질 수 있는 잠재고객

 

-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 : 만들고 싶어 한다면 정보를 취득한 후

직접 제작을 해보려 하지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은 비교적 낮은 케이스

 

-천연비누 가격: 애초에 천연비누를 구매할 의사를 가지고 있고

좋은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고 싶어하는 잠재 고객

 

자 이렇게 각 키워드 별로 정리를 해보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고

어떤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할지 정리가 되는데요.

이런 내용을 토대로 한다면 2종류의 광고 그룹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1군: 판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광고그룹

천연비누 가격, 파는곳, 저렴한곳, 구매처 등 구매를 위해

알아보는 잠재고객군

 

2군: 당장의 구매의사는 적더라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광고 그룹

천연비누. 효능, 효과, 장점, 단점 등 정보를 알아보는

잠재고객군

 

이런식으로 각 검색어를 세분화 해 광고를 개제한다면

각 광고그룹에 알맞은 페이지로의 이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1군 그룹이라면 실제 판매를 위한 쇼핑몰이나 랜딩페이지로의 이동을

 

2군 그룹이라면 자사 천연비누의 장점과

정보를 전달하는 페이지로의 이동을만들 수 있게되는거죠.

 

2군그룹은 비교적 당장 구매로 이어질 확률은 낮더라도

이렇게 노출을 하는 것 만으로 어느정도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2군 그룹의 키워드는 비교적 적은 단가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목적이 당장의 매출이 아닌 만큼 효율은 유입수를 기준으로 판단을 해야겠죠.

 

이렇게 검색어에 따른 광고그룹 분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두, 어미에 따라 검색의도가 달라진다는 점을

알 수 있고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광고를 진행할 시

품질평가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광고비용은 줄어들고 전환률은 높아지는 효율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천연비누 검색시 나오는 연관 키워드들

 

4. 검색을 통해 효율높은 키워드를 찾아라

 

구글을 포함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는 검색어에 따라

다른 결과값을 주고는 합니다.

 

이 결과값을 보고 효율높은 키워드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계속 예를 들었던 "천연비누" 라는 검색어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천연비누 검색결과

천연비누 판매 2
천연비누 재료 판매 1
천연비누는 아니나 천연성분 화장품 판매 3
천연비누에 대한 정보 1
천연비누 제작 3
천연비누 제작 클래스 2
옥션 등 쇼핑사이트의 검색결과 3

 

-천연비누 가격

천연비누 판매 10
천연비누는 아니나 천연성분 화장품 판매 1
옥션 등 쇼핑사이트의 검색결과 6

 

-천연비누제작

천연비누 판매 4
천연비누 제작방법 5
천연비누 제작 클래스 2

 

위의 검색 결과를 본다면 "천연비누","천연비누 제작"

천연비누를 판매하려는 판매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는 

검색어라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비누 가격이라는 검색어의 경우는

판매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검색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이런 내용은 단순히 검색어의 검색결과로 나오는 내용을 토대로

구글에서 판단하는 검색어와 목적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천연비누" 검색어는 천연비누 관련된 포괄적인 내용들

"천연비누 가격" 검색어는 천연비누 판매에 대한 내용들

"천연비누 제작"검색어는 천연비누 제작에 대한 내용들

 

로 구글이 판단해서 내용을 정리해준다는거죠.

 

이런식으로 자사의 상품과 관련된 각종 검색어,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하고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검색어가 광고에 사용하기 적합한 키워드인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결과는 해당 검색어를 통해

검색을 한 소비자가 검색 결과 중 실제 접속을 한 곳의

클릭율, 이탈율, 체류시간, 전환율 등 여러가지 정보를 토대

결과를 내주는 만큼 단순히 머리속에서 검색어를 조합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확실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광고에 사용하는 또는 사용할 예정이였던

키워드를 추가하고 배제하는 방식으로 정리한다면

본인의 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만 광고집행을 해

광고비용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작성하다보니 내용자체가 너무 방대해져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듯 해

해당 검색광고에 대한 팁은 총 2회차분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 많이 기대해주시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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