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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광고비는 그대로 그런데 전환율은 왜?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전문가 집단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주제는 키워드 광고를 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한 번씩은 고민을 하게 되는 내용으로

광고비 지출은 그대로인데 전환율은 낮은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키워드 광고는 "유입수 = 광고비 지출"로 이어지는 만큼

같인 키워드 같은 광고비를 지출했다면 

비슷한 수준의 전환이 발생해야 한다.라는 기대심리를

광고주 분들은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사실 이 전환이라는 건(상품 구입, 상담 신청 등) 해당 광고를 통해

유입이 된 사람이 모두하는 것도 딱 정해진 비율로 하는것도 아니라는 걸 알아야 합니다.

 

100명이 유입이 되었는데 1명이 전환이 되는 날도 있을 거고

50명이 유입이 되었는데 30명이 전환이 되는 날도 있을 수 있다는 거죠.

글 내용과 관련없는 키워드 검색 결과

하지만 사실 이런 부분은 알고 있다고 해도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비 지출은 지출대로 발생했는데 전환이 낮다면 

광고의 효율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자 그럼 이런 상황에 대한 어떤 확인방법이 있는지와

해결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어떤 상황인지 제대로 파악을 하는 게 먼저겠죠?

 

 

파악 방법

특정 키워드의 조회수 데이터로 일별은 아니나 월간 검색조회수 차이를 확인 가능

1. 전환율이 높은 날과 전환율이 낮은 날의 키워드 데이터를 검사한다.

 

전환율이 높은날 주로 들어온 키워드와, 전환이 낮은날 들어온 키워드를

각각 확인하는 방법으로, 광고비 지출은 비슷하더라도 유입 키워드가 다르다면

전환이 낮은 키워드는 높은 키워드 광고비를 낼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최소 5일 정도의 데이터를 합산 비교하는 게 좋습니다. 좋은 날 5일 간과 안 좋은 날 5일간을 비교)

 

2. 전환율이 높은 날과 낮은 날의 시간별 데이터를 검사한다.

시간대까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까 싶을 수 있으나, 상품의 종류, 키워드의 종류에 따라

시간대별 구매율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주간의 데이터 확인

위의 2가지는 일자별 합산 데이터였다면 이번에는 비교적 전환율이 좋았던 주간과

비교적 전환율이 안 좋았던 주간을 비교하는 겁니다.

전환이 잘 이루어지는 요일이 언제인지, 시간이 언제인지 등 어느 요일, 어느 시간대에

어떤 키워드가 전환이 좋았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통상 대부분의 검색결과는 pc보다 모바일이 월등히 높음

4. 모바일과 pc 등 유입과 전환을 비교 분석한다.

광고 키워드가 모바일과 pc 둘 중 어떤 것을 통한 접속이 더 높은 성과를 분석한 해야 하고

이 분석은 1~3번까지 모두 동일하게 로그 검사를 해 확인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무조건 100% 문제점을 잡을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환율이 좋았던 날, 전환율이 좋지 않았던 날의 비교를 할 수 있어

그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요일이 비교적 전환이 잘되는지, 어떤 시간이 전환이 잘되는지 등

어떤 키워드가 전환율이 좋은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사실 이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지

명확한 해결방법이 될 수는 없다는 걸 먼저 이야기드립니다.

해남고구마를 검색했는데 해남고구마랑 관련없는 검색결과가?

1. 키워드 광고에 사용되는 키워드와 연결된 랜딩페이지(홈페이지)의 콘텐츠가 일치하는지 확인

 

일치하지 않는다면 일치하게 수정, 오래된 자료라면 최신 자료로 갱신

 

2. 키워드 광고를 통해 접속하게 되는 자사의 홈페이지가 매력적인지 확인.

 

이 부분은 본인이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주변인들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편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음

 

3. 효율이 좋지 않거나 유입 대비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는 광고에서 삭제.

 

키워드 광고에 사용되는 자원은 한정이 되어 있는 만큼

효율이 좋은 키워드에 집중하거나 이렇게 삭제가 된 키워드와 광고비용을

새로운 키워드에 사용을 해 좀 더 많은 매출을 기대

키워드 검색결과는 의외로 많은 정보를 안내해줌

4. 요일별, 시간별 예산 설정

 

어떤 사업을 하건 요일과 시간에 따른 전환율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확인한 후 전환이 잘 이루어지는 시간, 요일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하는 편이

광고비 지출 대비 높은 전환율을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1주일 내내 2등~3등을 유지하는 것보다 전환이 높은 시간대, 요일에 1등을 쟁취)

 

5. 모든 종류의 전환을 제대로 체크하고 있는지 확인.

 

유입이 그대로 전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기는 하나

체크를 해둔 후 추후에 전환이 이루어지거나 상담 계열의 전환은

상담 신청이 아닌 전화 문의로 바로 이어질 수 있어

이런 식의 전환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비슷한 키워드지만 조회수와 유입률은 차이가 발생함

6. 광고의 종류와 키워드를 좀 더 세분화해보기

 

네이버에만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었다면 다음이나 구글, 애드센스 등의 

광고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고, 기존의 키워드 들 중 효율이 낮던 키워드를

삭제하고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운 키워드를 찾을 때 중요한 건 내 상품을 가장 매력적으로 여기는

성별, 나이, 시간 등을 먼저 파악한 후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고

이런 자료는 대부분의 키워드 광고에서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이런 자료를 제대로 보고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도 글을 쓰다 보니 내용이 방대해지고 말았는데요

제가 이야기드리고자 하는 요지를 눈치채셨을지 모르겠네요.

오늘 이야기드리고 싶었던 포인트는 결국 효율이 좋은 키워드와

효율이 떨어지는 키워드, 시간과 요일대 등을 제대로 분석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렇게 분석을 하게 될 경우 불필요한 지출이 이루어지는 부분들을 정리하고

효율이 좋은 광고 상품은 둔 채로 다른 광고를 도전해볼 여력이 생기겠죠.

꾸준히 이렇게 다양한 키워드를 찾고 광고매체를 발굴해낸다면

언젠가는 전환율이 높은 시간과 요일에 좋은 키워드로만 광고를 해

광고비 지출 대비 높은 전환율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