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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키워드 발굴하기-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 집단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의 키워드를 정리하는 내용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방법은 모두 사용하고 계실 듯 하나

가성비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한번 해두면

좋을 듯 해 이렇게 준비해 봤으니 한번 쭉 읽어주신다면 도움이 될 듯하네요.

 

 

1. 관련 키워드를 뽑아내자.

(특정 키워드를 지정하고 검색해야 해 옷에 대해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 옷의 경우 남자와 여자로 구분 구간이 나뉘어 키워드는 남자, 커플로 지정)

남자 옷 키워드 검색 결과
커플 옷 검색결과
여름 옷 검색결과
남자바지 검색결과
남자 반팔 검색결과

일단 이런 식으로 원하는 키워드 또는 상품 관련 키워드를 뽑아내는 게 가장 기본이 됩니다.

사용한 툴은 네이버의 검색광고> 광고 시스템의 툴로 이렇게 검색 결과를 다양하게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로 다운로드가 가능해 중복항목을 제거 가능해

꼭 생각을 한 키워드만이 아닌 연관 키워드로 나온 항목을 검색하는 식으로

관련성이 있는 키워드를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남자 옷을 검색해서 남자 쇼핑몰이 2등으로 나왔으니 이 또한 검색어로 검색하는 등)

 

2. 검색 결과를 확인 및 합산하자

이런 식으로 엑셀로 다운로드를 하게 될 경우 금일 날짜를 기준으로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이 파일들을 모두 합쳐서 한 번에 보기 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엑셀을 열 경우 이런 식으로 위의 내용이 다시 한번 정리가 되는데요.

저는 지금 다운로드한 5개의 파일을 모두 합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당 최대 1천 개까지 키워드가 정렬됨)

5개 파일을 합산하니 약 4000개의 연관 키워드가 정리가 되네요.

 

3. 엑셀의 정리 기능을 통해 원하는 값을 기준으로 한 정렬을 합니다.

- 중복 값 삭제 및 정렬-

중복 값을 삭제했더니 약 100개가량의 중복 키워드가 삭제가 되었습니다.

더 많은 중복 값이 삭제될 줄 알았으나 생각보다는 적은 양이 삭제가 되었네요.

 

자 그럼 이제 정렬을 해야겠죠?

오늘 제가 정렬하는 기준은 경쟁 정도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정렬 기준으로 경쟁 정도로 했더니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들이 상위에 올라오게 되었네요.

자 그럼 이제 키워드를 하나씩 삭제해 나가야겠죠?

이런 작업을 할 때는 키워드 광고에서 제공하는 모든 지표를 보면서 정리를 해야 하는데요.

작업을 할 때 자사만의 기준을 두고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월간 모바일 검색 수 1천 회 이상, 

월간 평균 클릭률 1% 이상

경쟁 정도 중간 이하

월평균 노출 광고수 10건 미만

4천 개로 시작했던 키워드가 이렇게 정리를 하고 나니 17건밖에 남지 않았네요

이제 여기서 또 내가 쓸 수 있는 키워드와 쓰지 못하는 키워드를 구분해야 하겠죠?

오늘은 남자 옷을 메인 키워드로 잡았으니

이 기준에 맞춰

여자, 여성 관련 옷 키워드들과 특정 브랜드명이 노출된 키워드를 삭제해보겠습니다.

(삭제된 기준: 우리 상품과 관련이 전혀 없는 키워드들-유 이견, 대나무 가방 등)

 

자 이게 최종으로 남은 키워드인데요.

만약 자사의 브랜드가 빅사이즈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

빅사이즈인 XXXY 등의 키워드는 삭제를 해야 하겠죠?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수집, 정렬 및 삭제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적게는 수십 개에서 수백 개의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찾아낸 키워드는 비교적 가성비가 좋은 키워드 들이라고 할 수 있어

키워드 광고의 효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할 점은

절댓값 자체가 낮다 보니 매출 자체를 높이는 키워드가 되기는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만 조회수의 키워드를 클릭률 1%만 가지고 있어도

1천 회의 고객유입을 기대할 수 있지만 1천회의 조회수를 가진 키워드가 50%의 클릭률을 가지고 있어도

500건의 고객 유입만을 기대할 수 있다는 거죠.

 

이런 점 때문에 이런 식으로 발굴하는 키워드는 가성비가 좋은 키워드라고 할 수는 있으나

매출의 절댓값을 높여주는 키워드가 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광고비 지출이 줄어드니 해당 업체만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면

브랜딩을 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광고에 대한 의뢰가 들어온 건이었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하나씩 정리를 해

명확한 수치를 보여드렸을 테지만... 그건 영업비밀이 되어버리니

간략한 키워드 발굴 방법을 준비해봤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