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드가 하는일

매드 코퍼레이션 - 의료기기 업종 마케팅 성공사례-

온라인 마케팅 회사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저희 매드 코퍼레이션을 통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마케팅 사례는 의료기기 업종의 사례인데요.

저희가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했고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하나씩 설명드릴 테니 긍정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드 코퍼레이션 마케팅 성공사례: P사




의료기기를 판매 혹은 홍보하는 업체의 경우, 기본적으로 자사 내부적으로 

오프라인 영업을 기반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사례들을 빈번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업체의 경우, 기존의 틀을 벗어나 "온라인 영역에서도 마케팅을 활성화해보자"라는 

니즈가 커진 시점과 맞물려 저희 매드코퍼레이션과 함께 온라인 광고 운영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를 시작하기 전, 체크되어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고객들 사이에서의 광고주의 포지션을 확인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인지도는 어느 정도 형성이 되어 있는지,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제품을 검색 시 

콘텐츠가 어느 정도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 등등이요~

이러한 부분들을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확인하여 보니
해외에서는 해당 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아직까지는 국내 보급이 활성화되지 않아 

해당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병원 및 고객들의 인지도가 부족한 상황이였습니다.
심지어 기기명이, 다른 제품의 상호명과 동일하여 타 콘텐츠로 점유된 상황이였습니다ㅠ

 


그리하여, 현재 타겟층이 검색 형태로 광고주에게 접근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및 동영상과 같이 강력한 소통 수단이 될 수 있고 

관심사군을 명확히 타겟팅 할만한 매체를 점검 및 광고주에게 제안하였습니다.

 

파급력이 높은 매체 선정



국내에서 광고주의 인지도가 낮은 만큼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해 가시성이 높은 소재로 

파급력이 높은 매체를 선정하였으며 다양한 채널의 선정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튜브 광고와 SNS 영역을 통해 타겟층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 하였습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콘텐츠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 시장은 마케팅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2020년에도 유튜브 시장은 더욱더 거대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두 매체 모두, 타겟만 명확히 지정하여 준다면 관심사 위주 알고리즘을 통하여 좀 더 니즈가 높은 유저들에게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겟층으로 "피부시술"에 더 많이 관심 있어할 만한 여성 군 + 해당 의료기기에 관심 있어할 만한 

동종업계 군의 채널(매체) 선호도 파악 결과

유튜브와 SNS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이 부분도 광고 매체를 선정한 좋은 근거가 되었습니다.

 


매체별 타겟팅의 경우, 위의 타겟군을 고려하여 연관성 없는 관심사는 철저히 배제하였으며 

잠재고객 모수를 확보할 수 있는 관심사군은 최대한 확보 및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유저들간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광고 기법 선정



광고의 방향성을 잡았다면, 매체(채널) 내 광고 기법을 선정할 차례입니다!!
유튜브는 타겟유저에게 최대한 많은 영상을 도달할 수 있게! 

모바일 특성상 콘텐츠의 소비가 빠른 점을 감안하여 콤팩트 있는 영상을 활용! 

좀 더 명확한 유저가 서칭을 통해 영상을 볼 수 있게!
트루뷰 인스트림 / 범퍼 / 디스커버리 광고 기법을 선정하였습니다.

 


SNS의 경우, 페이스북 vs 인스타그램별로 효율 좋은 소재의 선정을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

도출된 고효율 소재를 통해 좀 더 세밀한 타겟팅을 통해 클릭률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5가지로 정리하는 온라인 광고의 핵심


 


지금껏 말씀 드렸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광고를 집행하기 전!

첫째. 유저들 사이에서의 광고를 집행할 상품 or 광고주의 포지션
둘째. 광고를 집행하는 명확한 목적
셋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근거를 가질 수 있는 매체 고려
넷째. 해당 매체의 타겟팅 및 기법 선정
다섯째. 초기 설정한 값의 테스트 및 대안 제시

 

 

매체의 특성을 고려



성공적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선 매체의 특성을 고려해야 되고, 

이 매체가 광고주의 광고목적과 부합되는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온라인 광고에 100%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명확해지기 위하여 집행 전 충분한 생각이 필요하며 초기 제안된 내용이 맞는 건지

테스트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광고는 단순히 어떤 걸 해야겠다 마음을 먹는다고 진행을 하는 게 아닌

브랜드의 현 상황과 광고의 효율을 감안해 다방면으로 매체를 선정하고 

실제로 진행 시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항상 필요합니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광고 대행사의 경우 이런 다방면적인 검토와 광고 상품 구성에서

허점이 나올 수밖에 없죠.

자사의 브랜드를 제대로 알리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고 싶다면!

저희처럼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확인하는 스킬을 가진 광고 대행사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상! 광고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매드 코퍼레이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