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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바이럴마케팅의 핵심 포인트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주제는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포인트인데요.

이 포인트는 정말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어

예시와 함께 설명드릴테니 신규 광고를 집행할 예정이거나

바이럴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면 한번 봐보시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1. 바이럴마케팅이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바이럴마케팅이라는 내용은 모두들 알고 계시는 내용처럼 

입소문으로 광고효과를 보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바이럴 마케팅은 만족감을 느낀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주변에 소개를 해주는 형태로 보험이나 신용카드 영업을 하는 분들이

많이 혜택을 받고 있는 광고분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바이럴마케팅이 자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가 될 경우는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기대하고 광고를 집행하고는 합니다.

 

2. 바이럴마케팅은 어떻게?

 

통상 광고대행사 등을 통해 바이럴마케팅을 할 때는

카페, 블로그, sns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되는 형태로 집행을 하게 됩니다.

이 불특정 다수들이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에 노출이 되고 

본인에게 필요한 물품이라고 할 시 구매의사를 갖게 되어 잠재고객이 되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이런 광고집행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진짜 바이럴 마케팅(자발적인 입소문)에

비해서는 그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비를 쓰면서 집행하는 바이럴 마케팅의 효율이 비교적 떨어지는 

이유를 이야기 드리자면 진짜 만족감을 느껴 자발적으로 퍼지는 게 아니다보니

2차확산, 3차확산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표현을 해보자면 a라는 사람에게 지인이 10명이 있고

이 지인 10명이 각 지인 10명들에게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준다면

약 101명의 잠재고객을 확보하게 되지만 광고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실제 상품에 대한 만족감을 느껴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주지 않을 경우

해당 광고를 접한 사람들에서 광고가 끝나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작업을 통해 10명에게 노출이 되었고

이 10명이 또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주지 않는다면

이 10명이 잠재고객으로 끝나버리는 거죠. 

 

자발적인 입소문으로 한다리, 한다리 건너면서 계속해서 퍼지는 마케팅과

광고 집행을 통해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가진 한다리까지만 퍼지는 것의 차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듯 하네요.

임의로 선택한 키워드, 감자칼에 대한 검색결과

3. 바이럴마케팅은 안하는게 더 나은건가요?

 

"정확히 말해 하는게 좋다.", "하지 않는게 좋다."라고 표현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어떤 형태의 광고건 무조건 하는게 좋습니다.

이건 노이즈 마케팅으로 자사상품 또는 자사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게 아니라면

어떤 형태의 마케팅이건 동일한 이야기가 됩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부분을 따져보자면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니

"바이럴 마케팅은 무조건 해야한다." 라고 표현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바이럴 마케팅을 무조건 해야하는" 형태의 상품, 사업도 물론 있습니다.

이 무조건 해야하는 업종이나 상품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해야한다는게 무슨말일까요?

 

이건 특별함을 가지고 있느냐가 그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사 상품만의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무조건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하는데요

 

그 내용을 몇가지로 정리를 해보자면

 

유사제품, 동일 제품을 판매하는 타사가 없는 경우

유사제품이 있지만 월등히 저렴한 가격 

성능 자체는 유사하나 독보적인 디자인

등이 그내용이 될 수 있을 듯 싶네요.

 

재미있는 광고로 입소문이 나면서 성공한 마케팅 사례 (편강한의원)

 

4. 내용 정리

 

결국 바이럴 마케팅은 광고 방법, 기법 중 한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 마케팅은 1회성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라나

사실상 1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만큼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바이럴 마케팅은 1회성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 상 잘못된 방식으로 진행을 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생각해야하고

 

만약 자사의 상품이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타사와의 차별점이 명확하다면 이는 1회성, 단발성 마케팅이 아닌

최초의 광고기법의 영역에서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한개, 두개, 한두번 정도 작업을 했다고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점차적으로 쌓이고 시간이 지날 수록

지속적인 유입 및 전환을 만드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단발성으로 종료하는 방법보다는 적은 금액으로라도 꾸준히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효과적인 마케팅의 지름길 

매드 코퍼레이션!

언제든지 마케팅 관련 문의 남겨주시면 좋은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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