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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카페 마케팅-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중에도

몇년전 까지 성행했으나 최근에는 조금 그 빈도가 뜸해진

마케팅 방법 중 하나 카페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보려 합니다.

 


1. 카페 마케팅이란?

여기서 말하는 카페는 다음과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카페를 뜻하는 단어로 몇년전 나왔던 영화 중 하나인

원라인이라는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네이트 카페를 이용해 영업을 했다는

내용 또한 있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카페 마케팅의 효과는?

카페 마케팅은 크게 2가지 정도로 그 방법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사에서 직접 관리하면서 잠재고객을 모집하는 방식과

잘 운영되고 있는 카페에 협력업체로 광고를 넣는 방식

이렇게 두 종류인데요.

 

순수 마진만 따진다면 당연히 자사에서 직접 관리하는게 비교할 수 없을만큼 효율이 좋으나

절대값인 매출의 영역에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잘 운영이 되고 있는 카페에 협렵업체로 광고를 넣는 경우

매출의 증가는 유의미 하나 그만큼 큰 광고비 지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커뮤니티 카페 :레몬테라스, **맘 카페 등)

3. 카페마케팅을 하는 방법

카페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용하려는 플랫폼(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아이디가 다수 필요합니다. 다만 당연히도 이런 아이디를 구입하는건 불법항목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명인증이 되지 않은 외국id등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따로 불법항목에 걸릴만한 부분은 없습니다만

이런 아이디의 경우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잘 되었으나 최근에는 이런아이디는 구하기도 힘들고 구하더라도 아이디 하나하나의 단가가 비교적 비쌈)

 

반대로 일명 해킹아이디라는 실명인증 또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아이디를 구하게 될 경우

비교적 플랫폼 노출은 쉽게 되나 이는 명백히 불법에 해당해 추후 신고 등을 당하게 된다면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어 한다고 해도 이런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런 부당한 방법이 아닌 자사의 상품과 관련이 있는 내용들을 잘 모아놓고

사람들간의 커뮤니티를 잘 형성해 자연스럽게 키우는 방법도 있으나.

이런 방법의 경우 시일이 오래걸린다는 점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신규차량, 비트코인 관련된 카페가 급속도로 성장했던 마지막 커뮤니티 카페인 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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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자사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형성하는게 아닌

기존에 잘 운영되고 있는 카페에 입점하는 형태로 들어가는 카페 마케팅은 비교적 그 방법이 간단한데

본인이 원하는 카페의 운영진에게 연락을 해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방법은 카페의 성장정도에 따라 엄청난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카페마케팅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 이유

 

네이버는 매년 수차례의 로직변경을 통해 카페나 블로그, 포스트 등 다양한 플랫폼의

흥망성쇠를 결정하고는 합니다. 

물론 이런 모든 로직 변경 및 관리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플랫폼들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니 이를 꼬투리 잡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카페나 블로그 등 개인이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한 수익은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정산이 되지 않는 매출의 형태가 되다보니 이런 광고 방법으로 수익이 잘 나는 것 보다는

네이버에 이익이 되는 키워드 광고 등의 형태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매출이 발생하기를 권장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한거죠. 그렇다 보니 개인간의 거래 형태로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카페나 블로그 등에는 제재가 들어가게 됩니다.

 

블로그의 경우도 최근 상위노출이 잘 되던 곳들이 저품질 현상을 겪는 경우 등이 많은데

이 또한 네이버에 등록이 되는 정상매출을 더 높이기 위해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등과의 연계를 위한 내용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네이버의 플랫폼을 이용한 카페나 블로그 등의 흥망성쇠는 그때 그때

네이버의 입맛대로 변경이 되어 무조건 좋다 나쁘다 표현을 하기는 어려우나

실제로 효과가 있어 도전을 해보는 것 자체는 나쁘지 않은 선택일 듯 합니다.

 

 

5. 그래도 카페 마케팅을 하는 이유와 방식

 

카페라는 플랫폼은 결국 커뮤니티의 형태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어떤 콘셉으로 시작하건 해당 콘셉과 연관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사의 상품, 서비스와 연관이 있는 콘셉트의 카페는

쉽게 잠재고객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되겠죠.

 

물론 이런 카페 마케팅이 쉽다고는 절대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난관이 있고 그 내용은 위에도 설명을 드렸으니까요.

 

일반적으로 카페마케팅을 자사에서 자체적으로 시작한다면

빨라도 3~6개월정도는 잡아야 하고 그동안 정말 많은 포스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나 구체적이고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이 된다면

많은 부분에서 이익을 추구할 수 있죠.

 

한가지 팁을 드려보자면 최근 유튜브 라는 매체가 성장하며

유튜버 분을 통해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상 이 광고는 매출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매로 이어지게 하려는 형태로

운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런 광고는 바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효과가 미미할 수 있죠.

그래서 이렇게 유튜버 광고 기법을 이용, 우회하는 방법으로

자사의 상품과 관련성이 유튜버와 연계하여 자사의 카페로 사람을 모집하는 방법이

최근 카페를 키우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차피 해당 유튜버를 보는 사람은 잠재고객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고

이런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물품판매가 아닌 정보공유 커뮤니티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기 때문이죠.

 

카페마케팅이라는 방법은 처음 시작한 후 결과를 보기까지 시일도 많이 걸리고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마케팅 기법이 되었으나

반대로 성공만 한다면 정말 쉽게 꾸준한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라

패널티 부분을 감안하고 진행의사가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한 마케팅 상품이 될 듯 하네요.

 

효과적인 마케팅의 지름길 

매드 코퍼레이션!

언제든지 마케팅 관련 문의 남겨주시면 좋은 답변드리겠습니다.!

 

mad-corporati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