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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드의 정보통

효과적인 광고방법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안녕하세요 광고에 미친 광고 전문가들

매드 코퍼레이션 인사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효과적인 광고방법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가장 많이 이용받는 sns중 하나인데요.

그런만큼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경우 또한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사진과 글을 올린다고 마케팅이 되는건 아니겠죠?

인스타그램이라는 sns를 파악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해시태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릴테니

sns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1. 해시태그?

 

해시태그가 어떤건지는 대부분이 알고 계실테니

아주 원론적인 이야기는 넘어가고 이야기를 드리자면

간단히 말해 올린 포스팅(사진이건 글이건)에 관련된 핵심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잠재고객)은 인스타그램에서 관심이 있는 상품, 서비스, 포스팅을 찾을 때

특정 단어(찾는 정보와 관련이 있는)를 검색하게 되는데

이 검색어와 내가 올려놓은 해시태그가 일치하거나 유사하다면

내가 올린 사진이 이 검색자(잠재고객)에게 노출이 되게 되는거죠.

 

다른 검색엔진들에서 사용하는 "키워드"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듯 하네요.

2. 해시태그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해시태그는 다른 검색엔진의 "키워드"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이야기 드렸듯

해시태그 사용방법 또한 키워드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설정하는 이유도 결국 키워드와 그 목적이 같으니

기본적인 사용방법 또한 같을 수 밖에 없는거죠.

 

결국 해시태그는 내가 올린 포스팅과의 연관성이 있는지, 얼마나 검색이 되는 단어인지

이렇게 2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들어오길 원하는 사람이 검색할 해시태그인지도 중요해지겠죠.

 

예를들어서 설명드려 볼까요?

만약 본인의 사업자가 해외여행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는 여행사라면

결국 타겟층은 "해외 여행을 가고 싶어하는 사람","해외 여행을 계획중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제주도 여행" 이런식으로 설정한다면 이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 중에 한가지가 바로 이런식의 해시태그 선택인데요.

통상 이런실수를 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제주도 여행"을 생각한 사람을 내 상품인

해외여행으로 돌릴 수 있으니 이건 유의미한 해시태그다!

 

라고 생각을 한다는 점이죠.

물론 불가능한일도 아니고 실제로 그런 사람들도 많이 있을겁니다.

제주도여행 알아보다 가까운 중국 등의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요(물론 지금은 어렵겠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런식으로 돌려서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극단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이런식으로 끼워 맞추자면

"두리안" 을 검색했다고 했을때

 

두리안 > 열대과일 > 열대과일 싼곳, 맛있는 곳> 동남아 > 동남아 여행

이런식으로 생각이 연결이 되어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두리안이 먹고 싶어서 온라인에서 얼마에 파는지, 

또는 두리안의 정보가 궁금해서 두리안을 검색했는데

이 업체는 두리안 하나만을 가지고 해외여행까지 연결을 해버리는거죠.

물론 불가능한건 아닙니다. 실제로 가능하기도 하겠죠.

하지만 두리안을 검색한 사람 중에 몇명이나 해외여행까지 이어질까요?

100명중에 1명? 10명중에 1명? 이정도만 되어도 꽤 많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

 

즉 해시태그(키워드)는 너무 멀리 돌아가서도

내 머리속에서만 완성되어서도 안됩니다.

 

해시태그와 상품이 아예 일치할 수는 없더라도

생각의 단계가 한번정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키워드를 써야 하는거죠.

너무 돌아가는 해시태그, 판매하려는 상품까지의 거리가 너무 먼 해시태그는

사실상 도움이 되는 해시태그라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3. 단순 조회수, 인친을 늘리기 위한 해시태그

 

정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해시태그 중 이런게 있습니다.

"선팔, 맞팔, 선팔맞팔" 등의 해시태그요.

 

자 그럼 이런 해시태그는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생각을 해볼까요?

기본적으로는 팔로우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을거고

자연스럽게 내 인스타그램으로 들어오는 사람이 늘어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게 광고에 의미가 있는지는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우가 늘어난다 > 인스타그램이 잘된다 >광고 효율이 있다

이런 공식으로 생각한다면 유의미할 수 있지만

이런 내용을 얻기위해 포기해야할 것 또한 존재합니다.

 

일단 다른걸 다 떠나 "어뷰징"에 대해 걱정을 해야 합니다.

일반인이 그냥 본인의 계정에서 선팔, 맞팔 등을 한다면 신경쓸 필요 없지만

사업자가 광고를 위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라면 어뷰징은 피해야 하는데요.

 

저렇게 선팔, 맞팔 등의 해시태그로 접속을 하게 된다면

좋아요, 팔로우 클릭 정도만 한 후 바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그 시간은 통상 1~10초 정도이고 이렇게 단기접속은 부정행위로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행위를 한 id = 노출도 하락이라는 패널티를 맞게되니...

 

광고를 위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라면 절대로 추천드릴 수 없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면 또한 있으니 선택은 당사자가 해야합니다.)

 

4. 해시태그 이용 방법

 

위에 이야기 드렸던 개념들만 제대로 이해를 해도 훨씬 더 나은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여기에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몇가지 드리자면

 

-너무 핵심적인 해시태그 사용 자제

-소비자가 검색하는 해시태그 사용

-상품과(포스팅과)직접 연관이 있는 해시태그 사용

 

입니다. 이 3가지는 정말 중요한 포인트로 하나씩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너무 핵심적인 해시태그 사용 자제

이 내용은 간단하게 이야기 드리자면 접두사, 접미사를 사용하라는 내용이 되는데요.

예를들어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이 "남자신발"이라면

"남자신발"이라는 해시태그는 너무 경쟁이 심한 해시태그라 이걸 그대로 사용하는 것 보다

"여름+남자신발+가격", "남자신발+워커" 등 앞 뒤에 상품과 연관이 있는

접두, 접미사를 붙이는 식으로 해시태그를 사용시 노출에 좀 더 유리합니다.

(남자신발이라는 상품을 검색하는 모든 사람이 구매하려는 사람이 아닌 만큼 경쟁이 심한 해시태그 사용보다

좀 더 경쟁이 약하고 의미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게 유리)

 

-소비자가 검색하는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키워드)는 소비자가 검색하는 것과 공급자가 사용하는게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경우 공급자용 또는 단순 검색자용 해시태그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보자면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 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할 시

나는 천연비누를 팔기 위해 해시태그를 사용했는데 말 그대로 "만드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아무런 의미없는 접근이 되겠죠.

또는 "천연비누 장점" 이라는 해시태그를 쓴다면 천연비누에 단순히 궁금한 사람들이 접근하게 되겠죠.

이런 식으로 판매를 위한 해시태그가 아닌 공급자 또는 검색자용 해시태그는 무의미한 노출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노출 자체에 의미를 둔다면 괜찮지만 판매를 하고 싶다면 의미가 없게 되는거죠.

 

-상품과(포스팅과)직접 연관이 있는 해시태그 사용

위에 설명드렷던 선팔, 맞팔 등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포스팅 자체가 상품과 상관이 없다면야 포스팅과 어울리는 해시태그를 쓰는게 맞겠지만

상품판매를 하기위한 포스팅에 상품과 상관없는 해시태그는 굳이 쓸 필요가 없는거죠

 

5. 해시태그 효율 확인하는 방법

 

인스타그램이라는 sns를 이용한 광고가 없었던, 청정했던 때라면

사실 효율까지 따질필요는 없겠지만 이미 인스타그램은 수많은 광고에 노출이 된

플랫폼입니다. 그만큼 하나하나의 해시태그를 사용함에도 그 효율을 확인해야만 하죠.

 

하지만..그냥 잘되겠지, 효과있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꼭!! 해시태그 효율을 확인해보고 고민을 해봐야만 하는데요.

 

그 방법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을 하고

페이스북 비즈니스 고객 센터(인사이트)를 이용하는 것 만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품 자체야 변화가 크지 않을테니 같은 또는 유사한 상품에 동일한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해시태그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 후 효과없는 해시태그는 빼고 교체를 해줘야 하겠죠?

위에 설명드린 내용을 충분히 반영한 해시태그를 선택해서 사용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무작정 많다고 좋지도, 너무 적게사용하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필요한 걸, 필요한 만큼 사용한다의 개념으로 접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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